My Page

천연 비누 특집 #2. MP 천연 비누 구매 가이드



천연 비누를 제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사실 자신이 직접 천연 비누를 제조할 게 아닌 이상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어느 정도 제조법을 알아두는 게 제품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유는 네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첫째, 제품의 퀄리티는 제조법에서 비롯된다.
둘째, 구매하려는 제품의 과장/허위 정보를 분별할 수 있다.
셋째, 같은 제조법이라도 어떤 제품이 더 나은지 가릴 수 있다.
넷째, 나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여기서 제조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건 아니다.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건 제조법 그 자체가 아니라 무엇을 가려서 구매해야 하는 지니까. 그래서 MP법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살펴본 후에 구매 가이드를 제시한다.


MP법, Melt & Pour

녹여 붓기법으로 알려진 MP법은 시판되는 비누 베이스를 사다가 자신의 구미에 맞게 글리세린, 분말, 오일, 색소, 향 등의 첨가물을 넣고 만들어낸다. 비누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일과 염기의 화학 반응을 거쳐야 하는데, 이런 과정을 거쳐서 미리 만들어둔 비누가 비누 베이스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천연 비누 제조법 중에서 가장 간편한 제조법이며, 제조 후에 굳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가격 또한 저렴하다. 물론 일반 비누보다는 비싸지만 다른 제조법의 천연 비누에 비해서는 저렴하단 얘기.


#1
MP 천연 비누 구별하는 법

천연 비누 판매 페이지에 별도로 MP법으로 제조했다는 게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첫째, 비누의 구성 성분에 '~ 베이스'가 있다.
둘째, 색상이 화려하거나 모양이 이쁘다.
셋째, 가격이 3,000원 정도 수준이다.

대부분의 천연 비누는 구성 성분을 표기해둔다. 문제는 구성 성분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은 데도 있고, 심지어는 속이는 데도 있더란 것. 그래서 구성 성분만으로는 제대로 체크할 수 없으니 둘째와 셋째 항목이 필요한 법이다. 단,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MP법 천연 비누라 하더라도 5,000원이 넘는 것도 있다. 이런 경우는 해당 업체의 다른 천연 비누들의 가격대를 비교해보는 게 좋겠다.



#2
투명한 비누는 대부분 MP법

비누가 투명하다 하면, 대부분 MP법이라 생각하면 된다. 물론 투명한 비누는 MP법 이외에도 HP법으로도 제조 가능하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는 천연 비누 중에 HP 천연 비누는 거의 없다. 만약 투명한 비누인데 비싸다면 HP법일텐데, 이런 경우에는 판매자가 HP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비싸다고 분명히 얘기를 할 수 밖에 없다.

투명한 비누인데, CP법으로 만들었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CP법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보니 표기만 그렇게 한 허위 정보다. CP법으로는 투명하게 못 만든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제조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유통업자나 판매업자가 판매를 위해 만든 문구에 지나지 않는다. 허위 정보로 판매하는 곳은 다른 제품들도 그럴 가능성이 있으니 꼼꼼히 살피길 바란다.



#3
구성 성분의 허점

MP 천연 비누의 구성 성분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다. 왜냐면 비누 베이스가 거의 대부분이고, 좋다고 하는 첨가물 아무리 많이 넣어봤자 전체의 5% 정도 밖에 안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 성분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도 그 성분들로 인해 얻는 기능적인 이득은 적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보자.

TEA-FREE 식물성 저자극 베이스, 귤슬라이스, 진피분말, 글리세린, 시어버터, 올리브오일, 비타민 E, 아로마 오일 등

실제로 판매되는 천연 비누의 구성 성분이다. 제조법은 명시가 안 되어 있지만 '~ 베이스'가 들어갔으니, MP 천연 비누란 얘기. 제품 페이지를 보니 구성 성분에는 표기가 안 되어 있지만 향과 색소까지 첨가되어 있다. 결국 구성 성분에서 베이스를 제외한 나머지 성분과 향, 색소 포함해서 5%가 안 된다는 얘기다. 그래서 MP 천연 비누는 비누 베이스가 가장 중요하다.



#4
MP 천연 비누 유통 기한 체크 必

그럼 왜 5% 정도 밖에 못 넣을까? 실제로 MP 천연 비누 제조 시에 첨가물을 10% 정도 넣어도 된다는 얘기도 있다. 그러나 일반화장비누의 KS 규격은 순 비누분이 93% 이상이다. 비누 베이스가 순 비누라고 가정하고 계산해보면(요즈음 나오는 비누 베이스는 이것 저것 첨가되어 '비누 베이스=순 비누'가 아니다.) 첨가물은 비누 베이스 중량의 7.52% 정도 수준까진 가능하다. 이론적으로.

그러나 많이 넣는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왜냐면 MP 천연 비누의 첨가물은 비누화 반응을 거치지 않기 때문이다. 비누가 되려면 비누화 반응을 거쳐야 하는데, MP 천연 비누는 비누화 반응이 끝난 비누 베이스에다가 첨가물을 넣는 거라 그렇다. 뭔가를 더 첨가함으로써 비누의 기능이 아니라 부가적인 기능을 첨가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첨가물 중에 오일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산패하게 된다. 이 때문에 비타민 E를 넣는다.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 덕분에 산패하는 걸 어느 정도 막아주기 때문. 비타민 E를 첨가하면 유통 기한이 좀 늘어나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제조법의 천연 비누에 비해서는 짧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MP 천연 비누의 경우 제조 후 유통 기한은 6개월-10개월 정도다.



#5
알 수 없는 성분의 비누 베이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MP 천연 비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비누 베이스다. 근데 시판되는 비누 베이스 어떤 걸 썼는지 알 수가 없다. 왜냐면 구성 성분에는 '~ 베이스'로만 나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TEA-FREE'라고 표기되어 있는 베이스는 TEA(트리에탄올아민)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뜻인데, 그것만 사용 안 했지 다른 건 사용했는지 알 수가 없다.(트리에탄올아민은 비누의 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에탄올 대신사용한다.)

실제로 판매되는 비누 베이스의 예를 들어 보자. 코코넛 비누 베이스가 있는데,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썼다고 한다. 성분 구성표에는 '100% 식물성 코코넛 오일, 팜 오일,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등'이라고 되어 있다.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별도로 명시한 거 보면 100% 식물성 코코넛 오일은 정제된 오일 즉 RBD 오일이란 뜻이다. 그러나 비율은 안 나와 있다.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1%만 넣고도 이런 표기는 가능하단 얘기. 안 넣은 건 아니니까 말이다. 

그런데 비누 베이스가 순백색이다. 좋다는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이건 마케팅 용어다.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이란 없다. 버진 코코넛 오일만 있을 뿐) 만으로 비누를 만들어도 순백색은 나오지 않는다. 이 말은 색소를 첨가했다는 얘기. 그러나 어떤 색소를 넣었는지에 대한 명시는 없다. 결국 MP 천연 비누의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는 얘기다. 그냥 믿고 사는 수 밖에.


마무리

일반적으로 MP 천연 비누 제조업자가 비누 베이스를 제조하지는 않는다. 비누 베이스를 제조할 바에는 CP법으로 천연 비누를 제조하는 게 나으니까 말이다. 비누 베이스는 비누 베이스만 만드는 제조업체가 따로 있다. 문제는 비누 베이스의 퀄리티에 따라 MP 천연 비누 퀄리티가 많이 틀려진다는 점이다. 그래서 MP 천연 비누 제조업자는 좋은 비누 베이스를 구하려고 하지만, 비누 베이스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가 별로 없다는 게 문제다.

MP 천연 비누에 대해서 다양한 얘기를 했는데, 이렇게 얘기한다고 하여 MP 천연 비누가 좋지 않다고 오해하지 말기를 바란다. 여러 면에서 일반 비누와 비할 바 안 된다. 다만 필자는 MP 천연 비누를 구매하려는 이들의 입장에서 어떤 점을 체크해봐야 하는 지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었고, MP 천연 비누 제조업자의 경우에는 본인이 이러한 내용들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을 거라 생각한다. 정리하자면, MP 천연 비누는 일반 비누보다 좋으면서 모양도 좋고, 색상도 이쁘고, 가격도 저렴한 천연 비누라 생각하면 되겠다.


관련 콘텐츠

스티코 매거진 로고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의 주인공이 되세요.
풍림화산 사진
풍림화산 풍림화산 프로필 풍림화산 블로그 풍림화산 유투브 TOTAL: 107개의 글 SUM: 1,624,714조회 AVG: 편당 15,185명 조회

천재는 확률을 계산하지만, 승부사는 천재의 판단을 읽는다.